프로파일링에서 사용되는 실험 심리학의 역사를 돌아가 보면 실험 심리학은 과거 1830년대 라이프치히에서 페흐너가 정신 물리학 연구를 시작하여 자극에 대한 인간의 인식이 강도에 따라 대수적으로 달라진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1860년대 정신 물리학자들은 페흐너의 정신의 양적 연구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하이델베르크에서는 감각 지각에 대한 병렬 연구를 수행했으며, 윌헴름윈트를 훈련하였습니다. 윌헴름윈트는 라이프 치히 대학에 와서 심리 연구소를 설립하고 이런 실험 심리학을 세상에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연구는 정신적 과정을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나누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부분적으로는 화학의 최근 발전과 재료의 요소 및 구조에 대한 성공적인 조사에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폴 플렉시그와 에밀크레펠린은 곧 라이프 치히에서 또 다른 영향력 있는 심리학 연구소를 만들어, 이 실험 정신 의학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독일, 덴마크, 오스트리아, 영국 및 미국의 심리학자들은 곧 윈트를 따라 연구실을 세웠으며, 윈트와 함께 공부 한 지스탠리홀은 메릴랜드의 존스홉킨스대학교에 심리학 연구소를 설립하여 국제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홀은 차례로 도쿄 제국 대학에 심리 물리학을 강조하는 실험 심리학을 가져온 모토라 유지로를 교육시켰습니다. 헌트의 조수인 휴고르는 하버드에서 너랜두러 나스센굽타와 같은 학생들에게 심리학을 가르쳤습니다. 그는 1905년에 캘커타 대학에 심리학과와 실험실을 설립했습니다. 에드워드 티치너는 코넬 대학에서 심리학 프로그램을 만들고 구조 주의자" 심리학의 교리를 발전시켰습니다. 구조주의는 주로 자기 성찰의 방법을 통해 마음의 여러 측면을 분석하고 분류하려고 했습니다. 윌리엄 제임스, 존슨 듀리 및 허베리 커리는 기능주의라고 하는 보다 광범위한 교리를 발전시켰으며, 인간과 환경 행동에 더 잘 적응했습니다. 1890년에 제임스는 구조주의 영역을 확장 한 영향력 있는 책 The Principles of Psychology를 썼습니다. 이 책은 인간의 의식의 흐름을 기억할 수 있게 묘사했고 새로운 학문에 많은 미국 학생들이 관심을 가졌습니다. 드웨이는 특히 이민자들을 동화시키고 아이들에게 도덕적 가치를 심어주기 위한 점진적 교육을 장려함으로써 사회 문제와 심리학을 통합했습니다.
파블로프의 실험에 사용되는 개들 중 하나는 러시아 랴오간 라랴안의 파블로프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는 밸류에이션을 측정하기 위해 외과적으로 이식된 카카라의 실험입니다. 남아메리카에서는 유리에 대한 더 많은 연결고리가 있는 실험주의의 다른 변종이 남미에 나타났는데, 이것은 우니베르시타피노프시의 우니베르시오 G.피에네로 감독의 지도하에 이루어졌습니다. 아이레스러시아 역시, 이반 세첸노프의 1873년 에세이를 시작으로 심리학에 대한 생물학적 근거를 더욱 강조했습니다. "누가 심리학을 개발해야 하는가"라고 세첸프는 뇌 반사라는 개념을 발달시키고 인간 행동에 대한 결정적 관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볼프강 콜러, 맥스 베르테하이머, 쿠르트 코프카는 게슈타트 심리학 (Gestalalt Perls) 의 게슈타트 (Gestalalt)와는 다른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그는 이 접근법은 개인이 통일된 전체로서 사물을 경험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하며 생각과 행동을 더 작은 요소로 분해하는 것보다, 구조주의자들처럼, 게스트 주의자들은 모든 경험이 중요하다고, 그리고 그것의 부분과는 다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19세기 기부자들은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 (Hermann Ebinginghaus)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의 선구자인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베를린 대학에서 학습과 망각의 양적인 모델을 개발했습니다.